top of page

아가서 3:1-6:3 (2)

아가서 3:1-6:3 (2)

https://youtu.be/pvNYAtDzVkc

불안함 가운데 꿈을 꾸었던 술람미 여인은

솔로몬 자신이 만든 가마를 타고 오는 모습을 봅니다. (3:9)

이것은 신랑이 신부를 태우고 가기 위한 행차인 것입니다.

솔로몬 가마의 행차는

마치 전쟁에서 돌아오는 군대의 개선행렬과도 같습니다.

전쟁에서 이기고 돌아오는 군대가

향료를 태워 연기 기둥을 만들며 개선하여 들어오듯이 (3:6)

솔로몬의 가마의 행차는 기쁨이 넘치면서도 위엄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가마는 솔로몬의 정예 병사의 호위를 받으며 여인 앞에서 멈춰 섭니다.

시인은 이 가마를 3:7에서는 여성단수명사(밋타)로,

9절에서는 남성단수명사(아피르욘)로

각각 다르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솔로몬이 타고 오는 가마는 바로 그 여인이 탈 가마라는 것을 가르쳐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가마 안에서 신랑은 신부를 향해 사랑의 찬가를 부릅니다.

사랑의 세레나데~! (4:1-15)

세상의 가장 아름다운 언어를 사용하여 신부를 위한 노래를 부릅니다.

신랑이 신부를 칭찬하고 높이는 것처럼….

최초의 찬송 역시 하나님이 하셨습니다.

창1:28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

"너는 복이 될 지라!"

그렇게 사랑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여인은 또다시 신랑이 떠나버리는 꿈을 꿉니다.(5:2-7)

불안한 마음, 온전히 신뢰하지 못하는 그 마음이

술람미의 삶을 악몽으로 바꾸어 버립니다.

그러나….

그녀가 신랑의 아름다움을 기억하면서

그의 아름다움과 더불어 그의 성품이 생각이 났습니다.

언제나 조건 없이 자기를 사랑해 주는 신랑,

언제까지든지 참고 기다려 주는 이해심 많은 신랑,

언제나 변함없이 그 자리에서 나를 기다려 주는 신랑을 기억하게 된 것입니다.

6:1 (합창) 여인들 중에 가장 아름다운 아가씨여, 그대 애인은 어디로 갔나요? 어디로 가셨는지, 우리가 그대와 함께 그를 찾을 것입니다.

6:2 (여자) 나의 애인은 자기 동산, 향기로운 꽃밭으로 내려갔을 거예요. 동산에서 양 떼를 먹이고, 백합화를 모으러 갔을 테지요.

6:3 나는 내 애인의 것, 나의 애인은 나의 것. 그가 백합화 가운데서 양 떼를 먹이네.

어떻게 그 여인이 신랑을 찾을 수 있었습니까?

신랑은 언제나 그 자리에 있다는 믿음이 회복 되었기 때문입니다.

확실하고 영원히 변하지 않는 신랑의 사랑에 반해,

쉽게 흔들리는 술람미 여인은

연약하여 하나님께 신실하지 못한 인생을 정확히 빗대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얼마나 믿음에서 쉽게 멀어집니까?

우리는 얼마나 쉽게 말씀을 잊고 사는지요!!

그 때문에 나는 늘 흔들리는 삶을 살지만,

하나님은 흔들리지 않는 사랑으로 변함없이 나를 사랑해 주십니다.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은 변함이 없고, 영원합니다!

우리를 사랑스러운 존재로 기어이 만들어 가실 것입니다.

이처럼 교회를 향한 주님의 신실하심에 의지하여

배짱 두둑히! 담대하게!! 믿음으로 살아가는 저와 여러분 되시길 소원합니다.

샬롬~!

-------------------

3:1 (여자) 밤이면 밤마다 침상에서 내 마음에 사모하는 자를 찾네. 찾고 찾았으나 찾지 못하였네. 불렀으나 대답이 없네.

3:2 이제 일어나 도성의 거리와 광장으로 나가서 내 사랑을 찾으리라. 내가 그를 찾았으나 찾지 못하였네.

3:3 순찰다니는 야경꾼들이 나를 발견했네. “당신들, 내 사랑을 보셨나요?”

3:4 그들을 지나치자마자 내가 사랑하는 사람을 찾았네. 내가 그를 붙잡아서, 내 어머니의 집으로 데리고 왔네. 나를 임신한 바로 그 방으로 데리고 왔네.

3:5 예루살렘 아가씨들이여, 내가 노루와 들사슴으로 당신들에게 부탁합니다. 제발 내 사랑이 원할 때까지 깨우지 마세요. 제발 내 사랑을 깨우지 마세요.

3:6 (합창) 마치 연기 기둥같이, 유향과 향료 냄새를 풍기며, 광야에서부터 올라오는 것은 무엇입니까?

3:7 보세요, 그것은 솔로몬이 타고 오는 가마랍니다. 이스라엘 용사 육십 명이 호위하네요.

3:8 다 칼을 잡은, 전쟁에 능숙한 용사들. 각자 옆구리에 칼을 차고 밤중의 어떤 폭동이라도 막을 준비를 하였네요.

3:9 솔로몬 왕은 레바논의 목재로 자기가 탈 가마를 만들었습니다.

3:10 그 기둥들은 은으로, 바닥은 금으로 만들었습니다. 그 의자에는 자줏빛 천을 깔고, 내부는 예루살렘 아가씨들이 예쁘게 수놓았습니다.

3:11 시온의 아가씨들이여, 나와서 면류관을 쓴 솔로몬 왕을 보세요. 그의 결혼식 날, 그의 마음이 설레이던 날, 그의 모친이 그의 머리에 씌워 준 면류관이 그 머리에 있네요.

4:1 (남자) 아, 그대는 아름다워, 정말 아름다워 가리개 너머 그대의 두 눈은 비둘기 같고, 그대 머리는 길르앗 산에서 내려오는 염소 떼 같아.

4:2 그대 이는 털을 깎고 목욕시킨 흰 양 떼들 같아. 각기 짝을 이뤄, 하나도 홀로 된 것이 없네.

4:3 그대 입술은 홍색실 같아. 그대 입은 아름다워라. 가리개 너머로 보이는 그대 두 뺨은 쪼개 놓은 석류 반쪽 같아.

4:4 그대 목은 빼어나게 아름다워서 용사들의 방패 천 개를 두려고 건축한 다윗 성 망대 같아.

4:5 그대의 두 젖가슴은 새끼 사슴 한 쌍 같아. 백합화 꽃밭에서 풀을 뜯는 쌍둥이 노루 같아.

4:6 산들바람이 불고, 땅거미가 지기 전, 나는 몰약 산으로, 유향 언덕으로 가리라.

4:7 나의 사랑이여, 그대는 정말 아름다워. 그대에게는 흠 하나 없네.

4:8 나의 신부여, 레바논에서 나와 같이 갑시다. 아마나 산 꼭대기에서, 스닐 산 정상에서, 헤르몬 산 꼭대기에서 내려오시오. 사자 굴에서, 표범들이 들끓는 산에서 내려오시오.

4:9 나의 누이, 나의 신부여, 그대가 내 마음을 훔쳤소. 그대 눈짓 한 번에, 그대 보석 목걸이에 그만 반했소.

4:10 나의 누이, 나의 신부여, 그대 사랑이 얼마나 달콤한지. 그대 사랑은 포도주보다 달콤하고 그대 향기는 어떤 향수보다 향기롭소.

4:11 나의 신부여, 그대 입술에서는 송이 꿀 같은 달콤함이 흘러 나오고, 그대 혓바닥 아래에는 젖과 꿀이 있소. 그대 옷에서 풍기는 향기는 레바논의 향기 같아.

4:12 나의 누이, 나의 신부여, 그대는 비밀의 동산이오. 그대는 덮어 놓은 우물, 울타리를 두른 샘이오.

4:13 그대 식물은 석류들과 최상급 과실들과

4:14 나도화와 번홍화와 창포와 계수나무와 향나무들과 몰약과 침향과 가장 귀한 향료들이오.

4:15 그대는 동산의 샘, 생수가 솟는 우물, 레바논에서 흐르는 시내.

4:16 (여자) 깨어라, 북풍아 오라, 남풍아 내 동산에 불어 다오. 그래서 그 향기가 널리 퍼지게 해 다오. 그러면 나의 애인이 그 동산에 들어가 그 최상급 과실들을 맛보지 않겠니?

5:1 (남자) 나의 누이, 나의 신부여, 내가 내 동산에 들어와서, 내 향품과 몰약을 모으고, 내 꿀송이와 내 꿀을 따 먹고, 포도주와 우유도 마셨소. 오, 친구들아, 먹게나. 사랑하는 자들아, 맘껏 마시게나.

5:2 (여자) 나는 잘지라도 마음은 깨었네. 나의 애인이 문 두드리는 소리. “나의 누이, 내 사랑, 내 비둘기, 내 완전한 자여, 그대 문 좀 열어 주오. 내 머리가 이슬에 젖었고, 내 머리털도 밤 이슬에 촉촉하오.”

5:3 “난 옷을 벗었어요. 다시 입어야 하나요? 난 발을 씻었어요. 다시 흙을 묻혀야 하나요?”

5:4 나의 사랑하는 자가 문틈으로 자기 손을 들이미시네. 내 심장이 그분 때문에 두근거리네.

5:5 일어나 나의 사랑하는 자를 위해 문을 열었네. 내 두 손에서 몰약이 뚝뚝 떨어지네. 몰약의 즙이 떨어지는 손으로 문고리를 잡았네.

5:6 내 사랑하는 자를 위하여 문을 열었으나, 내 사랑하는 이는 떠나고 없네. 그가 가시다니, 내 마음이 무너지네. 내가 그를 찾았으나 찾지 못했네. 그를 불렀으나 대답이 없네.

5:7 야경꾼들이 야간 순찰을 할 때, 나를 발견했네. 그들이 나를 때리고, 다치게 했네. 성벽을 지키던 순찰꾼들이 내 겉옷을 빼앗아 가 버렸네.

5:8 예루살렘 아가씨들이여, 내가 부탁합니다. 혹시 내 사랑하는 님을 만나거든 내가 사랑 때문에 병이 났다고 전해 주세요.

5:9 (합창) 여자들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아가씨. 그대 애인이 다른 남성들보다 나은 것이 무엇이죠? 그대 애인이 무엇이 남달라 우리에게 그렇게 부탁하죠?

5:10 (여자) 나의 애인은 건강하고 불그스름하여 다른 이들보다 뛰어나답니다.

5:11 그의 머리는 정금 같고, 그의 머리털은 곱슬곱슬하고 검기가 까마귀 같아요.

5:12 그의 두 눈은 우유로 목욕한 물가의 비둘기 같고, 보석처럼 박혔어요.

5:13 그의 두 볼은 향기를 토하는 향료밭 같고, 그의 입술은 몰약을 떨어뜨리는 백합화 같답니다.

5:14 그의 두 팔은 황옥이 박힌 황금방망이 같고, 그의 몸은 청옥으로 장식한 빛나는 상아 같아요.

5:15 그의 두 다리는 정금 받침에 세운 대리석 기둥 같고, 그의 모습은 레바논 같고, 백향목처럼 멋지답니다.

5:16 그의 입은 달콤하기 그지없어요. 그의 모습은 정말 멋져요. 이분이 저의 애인이랍니다. 예루살렘 아가씨들이여, 이분이 저의 친구랍니다.

6:1 (합창) 여인들 중에 가장 아름다운 아가씨여, 그대 애인은 어디로 갔나요? 어디로 가셨는지, 우리가 그대와 함께 그를 찾을 것입니다.

6:2 (여자) 나의 애인은 자기 동산, 향기로운 꽃밭으로 내려갔을 거예요. 동산에서 양 떼를 먹이고, 백합화를 모으러 갔을 테지요.

6:3 나는 내 애인의 것, 나의 애인은 나의 것. 그가 백합화 가운데서 양 떼를 먹이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