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잠언 11:1-15




 

1-2절, 저울은 공동체가 수립한 기준이며 상호 신뢰를 유지하는 척도입니다.

하나님은 속이는 저울을 미워하시는데, 우상을 숭배하는 것에 준하는 혐오를 표하셨습니다.

그러나 공평하고 정확한 단위는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것입니다.

문자적으로는 그의 '소원하시는 것'입니다.


3-8절, 정직한 자들의 올바름과 신의가 없는 사람들의 속임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것은 명령이 아닙니다.

단지 자신의 선택에 대한 책임이 뒤따를 뿐입니다.

정직한 사람은 올바름이 자기를 이끌어 갈 것이고, 속이기를 일삼는 사람들은 그 속임이 자기를 망하게 할 것입니다.


9-15절

악인의 입과 의인의 지식이 대조적인 결말에 이르게 됩니다.

'악인의 입'에 의해 그의 이웃이 망하게 됩니다.

악인은 하나님을 공경하지도 믿지도 않는 불경건한 자들을 말합니다.

그런 악인의 말이 이웃이나 동료에게 마음에 상처를 주는 것을 언급하고 있습니다.(9)


잠언에서 자주 언급되는 '지혜없는 자'는 문자적으로 '마음이 부족한 자'입니다. (10)

지혜 없는 자는 이웃이나 동료를 멸시하여 함부로 말합니다.

그러나 이와는 반대로 명철한 자는 문자적으로 '통찰력이 있는 자'는 침묵한다는 것입니다. (12)


이 두 종류의 사람의 관계에서

지혜없는 자가 이웃을 멸시하는 것은 말에 의한 것으로 밝혀지는 것입니다.

지헤가 있고 없고의 차이는 주변의 사람들에게 어떻게 말하는 가에 달려 있습니다.


뒷담화를 일삼으며 남의 비밀을 폭로하는 자와는 반대로 신실한 자는 남들의 소문을 덮어줍니다.

말은 창조적이면서도 동시에 파괴적이기에 나는 물론 나의 이웃이 이 말을 창조적으로 사용하는지, 파괴적으로 사용하는지를 잘 살피고 분별해야겠습니다.


14-15절

마지막의 두 시행의 교훈은 신중한 침묵과 균형을 이루는 신중한 행위에 강조점이 있습니다.

지략은 배의 키를 조종하는 기술로써 곧 신중한 인내를 뜻하는 독특한 말입니다

또한 지력은 충언을 뜻하기도 합니다. 위기 가운데 있는 개인이나 단체에 적절한 조언은 공동체와 개인을 살리는 양약이 됩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