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고린도 후서 1:1-11

1.하나님의 뜻에 의해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가 된 나 바울과 형제 디모데는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와 아가야전 지역에 있는 모든 성도들에게 이 편지를 씁니다.

2.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내리시는 은혜와 평강이 여러분에게 있기를 빕니다.

3.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과 아버지를 찬송합니다. 그분은 인자하신 아버지이시며, 모든 위로의 아버지이십니다.

4.하나님은 우리가 여러 가지 환난을 당할 때 위로해 주셔서, 우리가 하나님께 받은 위로로써 여러 환난을 당한 사람들을 위로할 수 있게 하셨습니다.

5.그리스도의 고난이 우리에게 넘쳐나는 것처럼,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받는 우리의 위로도 넘치게 되었습니다.

6.우리가 환난을 당한다면, 이것은 여러분을 위로하고 구원 받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우리가 위로를 받는다면, 그것도 여러분을 위로해 주기 위한 것입니다. 이 위로로 여러분은 우리가 당하는 고난과 동일한 고난을 받을 때에 오래 참습니다.

7.여러분을 향한 우리의 소망은 확고합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우리가 당하는 고난에 참여한 것처럼 우리가 받는 위로에도 참여하고 있음을 알기 때문입니다.

8.성도 여러분, 우리가 아시아 지방에서 당한 환난을 여러분이 알아 주시기를 원합니다. 우리는 감당하기 어려운 환난을 당해, 삶의 소망조차 없었습니다.

9.마음속으로는 사망 선고를 받았다는 느낌마저 들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된 것은 우리 자신을 의지하지 않고, 죽은 자를 살리시는 하나님을 의지하도록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10.하나님께서는 이렇게 무서운 죽음의 위기에서 우리를 구원하셨으며, 앞으로도 구원하실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계속해서 우리를 구원해 주실 것이라는 소망을 하나님께 두겠습니다.

11.여러분도 기도로써 우리를 도와 주십시오. 하나님께서 많은 사람들의 기도를 들으시고 우리에게 은혜를 주셨는데, 이 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하나님께 감사하게 될 것입니다.

------------------------------------------------------------

사도는 '인사'에서 고난을 받는 성도들에게 고난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이 글을 읽는 성도들에게 말하고 절망 대신 소망을 가질 것을 권면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인자하십니다. 하나님은 위로의 아버지십니다.

그래서, 아버지 이시기에 우리가 환란을 당하며 반드시 위로하시며

고난의 숫자 만큼, 고난의 강도만큼 하나님의 위로 또한 더욱 함께 하심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고난을 받는 다는 것은 하나님의 은혜가 있음을 전제하는 것이기에

낙심하지 말고 소망을 가지라고 말합니다.

사도가 그렇게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것은

그 자신이 그 은혜를 직접 경험 했기 때문입니다

사도는 고난을 받았습니다. 삶의 소망조차 없을 만큼....

이젠 죽었구나 하는 생각에 절망하고 몸서리친 적이 많았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사도는 이렇게 된 것은,

끝까지, 바닥까지 우리가 내몰리게 된 것은

자신을 의지하지 말고, 죽은자도 살리시는 하나님을 의지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고백합니다.

이것은 아브라함이 이삭을 바칠 때, 했던 고백입니다. (히11:17-19) (창22:8)

17.아브라함은 시험을 받을 때에 믿음으로 이삭을 드렸으니 그는 약속들을 받은 자로되 그 외아들을 드렸느니라

18.그에게 이미 말씀하시기를 네 자손이라 칭할 자는 이삭으로 말미암으리라 하셨으니

19.그가 하나님이 능히 이삭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실 줄로 생각한지라 비유컨대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도로 받은 것이니라

이러한 신앙은 구약에서도, 신약에서도,

그리고 오늘 우리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고난에 대한 신자의 변함없는 태도인 것입니다."

그러기에 바울은 분명한 어조로 이야기 합니다.

고난 앞에 신음하는 성도들에게 자신있게 이야기 합니다.

10절, 이 고난은 절망이 아니라, 소망이라고.....

대 사도이지만, 그 역시 사람이기에

스스로 능력있고 스스로 위대해 질 수는 없는 것입니다.

마땅히 성도들도 사도를 위해 기도해 주어야 합니다.

사도 역시 하나님의 은혜와 깨우쳐 주심으로 고난을 극복해야 할 약하디 약한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