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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일4:1-10

내용: 예수께서 육체로 오신 것은 하나님 사랑의 극적인 표현입니다. 그 사실을 믿고 시인하는 자가 하나님께 속한 그리스도인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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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사랑하는 자들아 영을 다 믿지 말고 오직 영들이 하나님께 속하였나 분별하라 많은 거짓 선지자가 세상에 나왔음이라

2.이로써 너희가 하나님의 영을 알지니 곧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신 것을 시인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요

3.예수를 시인하지 아니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 아니니 이것이 곧 적그리스도의 영이니라 오리라 한 말을 너희가 들었거니와 지금 벌써 세상에 있느니라

4.자녀들아 너희는 하나님께 속하였고 또 그들을 이기었나니 이는 너희 안에 계신 이가 세상에 있는 자보다 크심이라

5.그들은 세상에 속한 고로 세상에 속한 말을 하매 세상이 그들의 말을 듣느니라

6.우리는 하나님께 속하였으니 하나님을 아는 자는 우리의 말을 듣고 하나님께 속하지 아니한 자는 우리의 말을 듣지 아니하나니 진리의 영과 미혹의 영을 이로써 아느니라

7.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서로 사랑하자 사랑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니 사랑하는 자마다 하나님으로부터 나서 하나님을 알고

8.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나니 이는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

9.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그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라

10.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속하기 위하여 화목 제물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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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절은 성경에서 해석하기 어려운 본문중에 하나입니다.

그 '영'이 도대체 무엇인가 하는 것 때문이죠!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이 편지가 교회에 보낸 편지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 영은 교회 안에 있는 거듭난 신자들을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교회 안에 있는 신자들과 지도자들 중에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심을 믿지 못한 자들이 있다는 말입니다.

사도요한이 그들을 적그리스도의 영이라고 심각하게 정죄하는 이유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신 사건은

하나님의 사랑과 무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의 성육신을 시인하지 않는 것이 심각한 문제를 불러일으키는 이유는

단순히 교리적인 문제만이 아니라,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에 대한 심각한 오해를 불러 일으키는 '시발점'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의 성육신을 믿지 않는 사람은

사람의 가능성을 신뢰하는 사람이며

하나님의 은혜로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를 필요대로 이용하는 삶이 되게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은혜를 율법으로 뒤바꾸는 불경이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 예수께서 육체로 오심은 인간이 무능하다는 것을 전제합니다.

하나님이신 예수님이 오셔야 할 만큼, 인간은 소망이 없었고, 가능성이 없음을 나타내 주기 때문입니다.

9절에서, "우리를 살리려 오셨다" 함은 우리가 죽었다! 무능하다! 소망이 없다!

사람의 불가능성을 보여 주는 것 아닙니까?

그래서 하나님은 우리를 살려 주시려 예수 그리스도를 육체로 보내셨고

그리스도의 성육신은 하나님의 '사랑의 속성' 때문이라는 것을

사도 요한은 역설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이처럼 우리를 먼저 사랑하셨습니다.

먼저 사랑하셨기에 우리는 그리스도의 은혜로 산 자가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산 자(성도)는 산 자(예수그리스도)의 말을 듣는 것입니다.

사랑 하는 성도님, 나위 귀는 어디에 열려 있습니까?

적그리스도는 내안에 있음을 발견합니다.

내가 듣고 싶고 내가 하고 싶은 일들을 예수 그리스도를 이용하여 얻으려 했던 내가 적그리스도입니다.

오늘 나의 가능성을 내려 놓고 오직 하나님이 열어 주신 구원의 길을 나의 유일한 소망으로 알고 그것을 바라보며 하루를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샬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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