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예레미야 37:1-10

내용: 예루살렘을 둘러싼 바벨론 군대가 잠시 떠나가자, 유다왕 시드기야와 백성들이 희망을 가집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헛된 일이라고 말씀하십니다.

------------------------------

1 요시야의 아들 시드기야가 여호야김의 아들 고니야의 뒤를 이어 왕이 되었으니 이는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이 그를 유다 땅의 왕으로 삼음이었더라

2 그와 그의 신하와 그의 땅 백성이 여호와께서 선지자 예레미야에게 하신 말씀을 듣지 아니하니라

3 시드기야 왕이 셀레먀의 아들 여후갈과 마아세야의 아들 제사장 스바냐를 선지자 예레미야에게 보내 청하되 너는 우리를 위하여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기도하라 하였으니

4 그 때에 예레미야가 갇히지 아니하였으므로 백성 가운데 출입하는 중이었더라

5 바로의 군대가 애굽에서 나오매 예루살렘을 에워쌌던 갈대아인이 그 소문을 듣고 예루살렘에서 떠났더라

6 여호와의 말씀이 선지자 예레미야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7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너희를 보내어 내게 구하게 한 유다의 왕에게 아뢰라 너희를 도우려고 나왔던 바로의 군대는 자기 땅 애굽으로 돌아가겠고

8 갈대아인이 다시 와서 이 성을 쳐서 빼앗아 불사르리라

9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너희는 스스로 속여 말하기를 갈대아인이 반드시 우리를 떠나리라 하지 말라 그들이 떠나지 아니하리라

10 가령 너희가 너희를 치는 갈대아인의 온 군대를 쳐서 그 중에 부상자만 남긴다 할지라도 그들이 각기 장막에서 일어나 이 성을 불사르리라

-------------------------------

여호야김이 죽은 후, 바벨론의 느부갓네살은 요시야의 또 다른 아들 시드기야를 왕으로 세웁니다.

그러나 시드기야는 바벨론을 배신하고 에굽을 의지하여 독립하고자 애를 씁니다.

점점 예레미야의 예언은 하나하나 이루어져 가고 있는데도, 시드기야와 신하와 그 땅의 백성들은 그 말씀을 듣지 않았습니다. (2)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드기야는 선지자에게 기도를 요청합니다.

3절.... "너는 우리를 위하여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기도하라...."

여러분, 이 문장에서 기도의 심각한 왜곡이 어디서 왔는지 확실하게 발견하셔야 합니다~!!

하나님은 사람을 위하여 존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만약 하나님이 사람을 위해 존재해야 한다면, 그것은 종교입니다. 신앙이 아닙니다!!

이것은 기독교를 제외한 모든 이방 종교의 기도이지, 기독교 신자의 기도가 아닙니다.

사람은 하나님을 위해 존재하는 것입니다.

맞습니까?

동의되지 않는다면 나의 신앙을 돌아봐야 합니다.....

우리의 신앙은 하나님을 위한 것입니다.

그러면!! 하나님이 내 안에 오셔서 하나님으로 가득 채워 주십니다.

이것이 “너희가 내안에, 내가 너희 안에”,

“너희는 나의 백성, 나는 너의 하나님”이라는 말씀에서 성취되는 것입니다.

웨스트 민스터 요리문답 첫째가 무엇입니까?

“사람의 제일 되는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그를 영원토록 즐거워하는 것”이라고 기록하고 있지 않습니까?

사람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삶을 통해 하나님의 풍성함을 누리는 것입니다.

나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살고 있습니까?

아니면, 하나님이 '나를 위해' 도와주시는 분으로 여기며 사십니까?

우리의 신앙을 돌아보면, 언제나 나를 위하여, 우릴 위하여 하나님은 도와 주셔야 하고, 일하셔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것이 기도를 이방인의 기도로 전락시키는 심각한 폐해라는 것입니다~!!

당신의 기도제목은 어떻습니까?

하나님이 나의 기도제목을 들어주셔야 한다고 막무가내로 떼쓰기보다는

하나님이 나의 기도를 들어 주셔야할 성경적 이유를 찾아 간절히 구하는 것이 올바른 기도의 출발입니다.

--------------------------

본문에서 시드기야 왕이 지금 이런 기도를 예레미야에게 요청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애굽이 바벨론과 싸우러 올라온다는 것입니다.

애굽이 예루살렘을 도우려고 올라온다는 소식과 함께,

바벨론의 병력이 이를 상대하기 위해 남쪽을 철수 하는 모습을 보면서 (5)

시드기야는 일말의 희망을 가졌던 것입니다.

‘그러니 내가 듣기 싫어하는 소리 집어치우고, 이젠 나와 나의 백성이 원하는 것을 위해 하나님께 기도해 달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 때, 하나님의 말씀이 예레미야에게 임합니다.

7절, 애굽의 바로의 군대는 다시 돌아갈 것이다!!

무슨 말입니까? 애굽이 패배한다는 것입니다.

8절, 그리고 싸우러 잠시 나갔던 바벨론 군대는 다시 돌아 올 것이며, 너희가 선택한 대로 이 성은 불에 타게 될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그러니 헛된 희망을 갖지 말라는 것입니다.

거짓된 평안을 따르지 말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떠난 사람의 모든 기대는 허무한 것입니다.

9절, 너희는 스스로 속이지 말라고 합니다. 바벨론이 떠난 것이 평안인 것처럼 보이지만, 그것은 잠시 후 무섭게 펼쳐질 심판을 준비하고 있을 뿐입니다.

오히려 갈대아인, 즉 바벨론에 포로가 되어 가는 것이 생명을 얻는 것이요, 평안을 얻는 길이라는 것입니다.

어떻게 그럴 수 있을까요??

여러분, 은혜는 내 눈에 보기 좋을 때 오지 않습니다.

내 눈에 보기 좋은 것을 따라갔다가 우리네 인생이 선악과의 저주아래 놓이지 않았습니까?

마치 화려한 불꽃을 향해 돌진하는 나방들처럼....

나중에 보시겠지만, 자기 보기에 좋을 것을 따르던 시드기야의 두 눈은 뽑히고 말았습니다.

내 눈에 보기 좋은 것을 따르는 것은 하나님의 자녀들의 모습이 아닙니다.

오히려 은혜는....?

하나님의 눈에 보시기에 좋을 때 왔고, 그 은혜는 아름답고 완벽하게 이루어 졌습니다.

하나님이 보기기에 좋았을 때, 사람은 완벽했고 행복했습니다.

그러나 범죄한 우리는 여전히 내 눈에, 내 감정에 좋은 것을 얻고자 하나님께 기도합니다.

그것이 아담의 저주 아래 놓인 인생이 '알지도 못하는 신'에게 비는 기도일 뿐입니다

여러분, 주의 하십시오....

이런 기도는 하나님과 정반대로 가는 길입니다.

만약 하나님께 간절히 구해야 할 기도의 제목들이 있다면, 반드시 점검 하십시오.

하나님께서 그 기도를 들어 주셔야 할 성경적 이유와 복음적 이유가 있는지를 말입니다.

절대로 우리 눈에 좋은 것을 따르지 마십시오!!

우리 눈에 좋은 것을 구하게 된다면, 하나님께 기도하고 기도하고 기도하고....

자기 자신을 깊이 점검하십시다!!

우리가 이처럼 하나님 보시기에 선한 것, 하나님의 지혜를 구하며 기도하는 것이

하나님 안에 있는 안전과 평화, 그 안에 풍성한 것을 건져 올리는 삶의 비결이 되는 줄로 믿습니다.

오늘도 주안에서 평안하시길 축복합니다.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