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14:22-29
내용: 하나님은 십일조를 드리도록 하심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고 그것으로 이웃과 함께 즐거워 하도록 명령하고 있습니다.
십일조는 십분의 일을 떼어 하나님께 드림입니다.
그 첫번째 의미는
모든 것이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셨음을 인정하고 감사드리는 예물입니다(22)
모든 땅의 소산의 십의 십,
전부 하나님이 주셨음을 인정하는 것이 믿음의 출발이기 때문입니다.
물질에대한 소유권을 주장하는 한,
나의 삶을 하나님께 드릴 수 없기에 하나님은 백성들에게 십일조를 명하시고 그들을 시험하시는 것입니다.
두번째 의미는
하나님이 풍성하게 주신다는 믿음입니다(26)
10의 9로도 충분하게 살수 있다는 하나님의 약속이기도 합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광야에서 만나를 다 거두지 못할 만큼 충만하게 주셨습니다!
광야에서 이스라엘이 만나를 공급 받았던 것처럼, 꼭 필요한 것은 하나님이 공급하신다는 믿음을 배워야 합니다!
세번째 의미는
하나님이 공급하신 것으로 이웃과 함께 즐거워 하라는 것입니다! (26-27,29)
십일조의 목표는 풍성히 채우신다는 믿음과 함께, 분깃이 없는 레위인과 가난한 이웃을 저버리지 말고 그들과 함께 즐거워 할 것을, 그리고 그들의 필요를 채울 것을 명령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십일조는
하나님이 우리에게 풍성히 공급하신다는 약속이며,
동시에 하나님이 왜 우리에게 이와같은 풍성한 은혜를 주셨는지에 대한 책임을 강조하고 있는 것입니다.
예전의 어떤 한 교회가 모든 헌금을
운영비를 제외하고 모든 재정을 이웃과 나누는 것을 보았습니다. 감동이었습니다!!
자기몸을 불리는 요즘 교회와 얼마나 비교되는지요..
오늘도 우리에게 풍성한 은혜를 주시는 하나님을 깊이 신뢰 합시다!
그 은혜로 내가 함께 기뻐해야할 이웃을 기억하여
꼭 물질이 아니라도, 친절한 미소와 전화 한통으로도 얼마든지 하나님의 은혜를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도 풍성한 은혜와 기쁨을 생각나는 지인들, 목회자들, 늘 마음 한켠에 짠~ 하게 담아두었던 사람들에게 나눌수 있었면 좋겠습니다!
샬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