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나 1:1-17 찬17장1. 여호와의 말씀이 아밋대의 아들 요나에게 임하니라 이르시되2. 너는 일어나 저 큰 성읍 니느웨로 가서 그것을 향하여 외치라 그 악독이 내 앞에 상달되었음이니라 하시니라3. 그러나 요나가 여호와의 얼굴을 피하려고 일어나 다시스로 도망하려 하여 욥바로 내려갔더니 마침 다시스로 가는 배를 만난지라 여호와의 얼굴을 피하여 그들과 함께 다시스로 가려고 배삯을 주고 배에 올랐더라4. 여호와께서 큰 바람을 바다 위에 내리시매 바다 가운데에 큰 폭풍이 일어나 배가 거의 깨지게 된지라5. 사공들이 두려워하여 각각 자기의 신을 부르고 또 배를 가볍게 하려고 그 가운데 물건들을 바다에 던지니라 그러나 요나는 배 밑층에 내려가서 누워 깊이 잠이 든지라6. 선장이 그에게 가서 이르되 자는 자여 어찌함이냐 일어나서 네 하나님께 구하라 혹시 하나님이 우리를 생각하사 망하지 아니하게 하시리라 하니라7. 그들이 서로 이르되, 자 우리가 제비를 뽑아 이 재앙이 누구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임하였나 알아 보자 하고 곧 제비를 뽑으니 제비가 요나에게 뽑힌지라8. 무리가 그에게 이르되 청하건대 이 재앙이 누구 때문에 우리에게 임하였는가 말하라 네 생업이 무엇이며 네가 어디서 왔으며 네 나라가 어디며 어느 민족에 속하였느냐 하니9. 그가 대답하되 나는 히브리 사람이요 바다와 육지를 지으신 하늘의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로라 하고10. 자기가 여호와의 얼굴을 피함인 줄을 그들에게 말하였으므로 무리가 알고 심히 두려워하여 이르되 네가 어찌하여 그렇게 행하였느냐 하니라11. 바다가 점점 흉용한지라 무리가 그에게 이르되 우리가 너를 어떻게 하여야 바다가 우리를 위하여 잔잔하겠느냐 하니12. 그가 대답하되 나를 들어 바다에 던지라 그리하면 바다가 너희를 위하여 잔잔하리라 너희가 이 큰 폭풍을 만난 것이 나 때문인 줄을 내가 아노라 하니라13. 그러나 그 사람들이 힘써 노를 저어 배를 육지로 돌리고자 하다가 바다가 그들을 향하여 점점 더 흉용하므로 능히 못한지라14. 무리가 여호와께 부르짖어 이르되 여호와여 구하고 구하오니 이 사람의 생명때문에 우리를 멸망시키지 마옵소서 무죄한 피를 우리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주 여호와께서는 주의 뜻대로 행하심이니이다 하고15. 요나를 들어 바다에 던지매 바다가 뛰노는 것이 곧 그친지라16. 그 사람들이 여호와를 크게 두려워하여 여호와께 제물을 드리고 서원을 하였더라17. 여호와께서 이미 큰 물고기를 예비하사 요나를 삼키게 하셨으므로 요나가 밤낮 삼 일을 물고기 뱃속에 있으니라--------------------------- GG - 여호와 하나님께서 요나에게 말씀하셨습니다. (1절)하나님이 나에게 말을 걸어오시는 분이라는 사실이 얼마나 은혜인가요여러분이 자녀들에게 말을 거실 때를 생각해 보세요...하나님은 당신의 백성에게 말을 거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세상에 신이 존재하지 않지만, 있다 해도 그들은 사람이 더듬어 찾는 존재에 불과 합니다. 종교(宗敎)라는 단어의 한자어에서도 알 수 있듯이,하늘을 뜻하는 갓머리(宀),그리고 제단을 의미하는 보일 시(示), 즉 종교는 사람들이 종교적 행위를 통해 하늘을 바라보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상향식 신앙인 것이죠....그래서 하나님을 찾아 나서고, 수행하고 신을 찾는 형식을 취하는 것이 종교인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들은 하나님이 먼저 오셔서 말을 거십니다. 즉 하향식인 것입니다. 그리고 오셔서 당신의 마음과 뜻을 드러내십니다. 자신을 ‘계시’하신 하나님을 사람들은 보고, 경험하고, 깨닫게 되므로 믿음이 촉발되는것입니다.그래서 기독교는 종교가 아니라, 신앙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지금도 하나님은 우리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우리에게 말씀을 하십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은혜로 가득 차 있습니다. 사람의 머리든 발끝이든, 바늘로 찌르면 그 어디에서도 피가 흐르는 것처럼....성경은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래서 성경을 묵상할 때, 하나님의 은혜를 찾아 묵상해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을 주셨습니다.” 이것을 은혜라고 하는 것입니다.(Grace of GOD : GG)“하나님은 ........을 하십니다.” 여기에 하나님의 마음이 있고(GM), 하나님은 누구이신지(WG) 드러납니다. 우리의 묵상은 이것을 깊이, 마치 샘물을 파내는 것처럼 붙들고 묵상하는 것입니다. 정말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되는 것이죠..그 맛을 아는 사람만 알 수 있는 것입니다. 항상 누가 요리해주는 것만 드시다가, 한번 레시피를 가지고 한번 요리해 드셔보세요~!나만의 은혜, 아무도 알수 없는 나만의 은혜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를 위해 율법을 주시고, 우리의 생명을 위해 죄를 제거하시고 거룩하게 하시는 일을 하시는 그 모든 행위가 사랑의 행위라는 것을 묵상하면 묵상할수록 깨닫게 될 것입니다. 성경에는 하나님 반대편에 서있는 사람들의 마음도 드러납니다. (People Mind : PM) 오늘 본문에서는 요나의 마음(PM)이 1장 전체에 걸쳐 드러나고 있습니다. 그는 이스라엘을 괴롭히는 앗수르의 구원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입니다. 요나는 호세아나 아모스와 비슷한 시기를 살았고초창기에는 북이스라엘을 대상으로 활동했습니다. 특별히 요나는 여로보암 2세를 통한 북이스라엘의 번영을 예언을 하기도 했습니다. 북이스라엘이 옛 솔로몬 때의 영토를 회복하고(열하14:25),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불쌍히 여기셔서 여로보암 2세의 손으로 그 나라를 구원하실 것 등을 예언했으니(열하14:26,27), 요나는 분명 당시 사람들로부터 인기 있는 선지자였겠습니까? 하지만 그가 전해야 할 대상이 자기 민족의 원수라 할 수 있는 앗수르였습니다. 앗수르의 수도 니느웨에 가서 하나님의 뜻을 전하라는 것입니다. 그럴 수 없다는 태도로 일관하는 모습이 1장 전체에 걸쳐 드러나고 있습니다. 즉, 하나님의 뜻이 나의 생각과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요나는 여호와의 얼굴을 피해 니느웨 반대편인 다시스로 가는 배를 탄 것이죠. 3절에 ‘여호와의 얼굴을 피한다’는 말이 두 번에 걸쳐 나옵니다. 선지자인 요나가 어느 곳이나 계시는, 편재하시는 하나님에 대해서 모를 리가 있겠습니까? 내가 주의 신을 떠나 어디로 가며 주의 앞에서 어디로 피하리이까. 내가 하늘에 올라갈지라도 거기 계시며 음부에 내 자리를 펼지라도 거기 계시나이다”(시139:7,8) 요나 역시 9절에서 ‘바다와 육지를 지으신 하늘의 여호와’라고 고백하는 것을 볼 때 하나님을 피해 숨을 수 없음을 모르지 않습니다. 그런데 그가 여호와의 얼굴을 피해 도망을 갑니다. 도망갈 수 없음을 아는데 말이죠. 이 말은 ‘나는 어떤 일이 있어도 그 일 하지 않겠다!’는 뜻입니다. ‘내가 선지자 안하면 안하지 당신 말 따를 수 없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긴장은 11-12절에서 또한번 나타납니다. 어떻게 하면 바다가 잠잠해 지는가 묻는 사람들에게 요나가 이렇게 말합니다. 나를 바다에 던지면, 죽이면 잠잠해 질 거라는 말입니다. 말입니까? 방구입니까?자신이 돌이키며 잠잠해 지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앞에 고개를 뻣뻣이 들고, 내가 죽을 지언정 하나님의 뜻을 받들지 않겠다는 완고한 그의 모습을 보게 되는 것이죠... 우리는 요나의 마음을 통해 거울을 들여다 보는 것처럼우리 자신을 들여다 보며 탄식하는 것입니다. 또한 이 본문에는 사람들의 마음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PM)6-7절 사람들은 자기들에게 닥친 환난과 어려움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자기 삶속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한 관점 자체가 없기 때문에,이성을 넘어서는 일을 만나면 그들이 할 수 있는 것이라고는...천지신명께 기도하는 것과 (6절) 점을 쳐서 문제를 해결 하는 것(7절) 말고 는 없는 것!!이것이 세상 사람들이 처한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하늘과 땅의 어떤 신이라도 좋으니 나좀 도와 달라!!!! 천지신명님께 비나이다.....”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을 향한 긍휼이 솟구치는 것이 느껴지지 않습니까? 사실, 우리가 바로 그런 자들이었습니다. 그러나 우리에게 어떤 일이 일어난 것이죠.. 14절입니다. 무리가 여호와께 부르짖어 이르되 “여호와여 구하고 구하오니 이 사람의 생명때문에 우리를 멸망시키지 마옵소서 무죄한 피를 우리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주 여호와께서는 주의 뜻대로 행하심이니이다”요나의 죽음으로 배 안의 사람들이 살고,또 하나님이 그를 부활 시키심으로 니느웨 성의 사람들을 살리는 역사를 이루어 가시는 것입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진심이라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복음서에서 우리에게 보여주실 표적은 요나의 표적 외에 없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오직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만을 바라보라는 말씀이 아닙니까? 하나님의 관심은 당신의 백성을 살리시는 것입니다. 나의 생각과 다른 사람을 작으로 간주 할 뿐 아니라,나의 생각과 뜻이 다르다고, 하나님 마저 완고히 거절하는 요나의 모습이 곧 우리의 모습이 아니었습니까?하나님을 통해 무엇을 얻고자 하십니까?하나님은 오직 당신의 죽으심을 통해 죽어가는 자들을 살려 내시는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은총을 입고 많은 하나님의 일을 하고 있지만, 여전히 우리 속에는 이런 요나의 완고함과 아집이 숨어있음을 오늘 본문을 통해서 깨닫게 됩니다. 우리가, 내 생각과 의지를 꺾고, 하나님의 의지로 살아가는 사람으로 변화 되지 않으면서 신앙인으로 남아 있을 수는 없는 일입니다. 하나님께서 말로다 할 수 없는 인내와 사랑으로 요나에게 기회를 주시고, 그의 생각과 믿음을 만들어 가시는 것처럼, 하나님은 오늘도 동일한 인내와 사랑으로 우리를 대하고 계심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리하여 오늘 하루 주님의 십자가의 사랑 앞에 나의 아집과 완고함을 모두 내려놓는 우리 새바람교회 공동체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샬롬~!!
찬17장1. 여호와의 말씀이 아밋대의 아들 요나에게 임하니라 이르시되2. 너는 일어나 저 큰 성읍 니느웨로 가서 그것을 향하여 외치라 그 악독이 내 앞에 상달되었음이니라 하시니라3. 그러나 요나가 여호와의 얼굴을 피하려고 일어나 다시스로 도망하려 하여 욥바로 내려갔더니 마침 다시스로 가는 배를 만난지라 여호와의 얼굴을 피하여 그들과 함께 다시스로 가려고 배삯을 주고 배에 올랐더라4. 여호와께서 큰 바람을 바다 위에 내리시매 바다 가운데에 큰 폭풍이 일어나 배가 거의 깨지게 된지라5. 사공들이 두려워하여 각각 자기의 신을 부르고 또 배를 가볍게 하려고 그 가운데 물건들을 바다에 던지니라 그러나 요나는 배 밑층에 내려가서 누워 깊이 잠이 든지라6. 선장이 그에게 가서 이르되 자는 자여 어찌함이냐 일어나서 네 하나님께 구하라 혹시 하나님이 우리를 생각하사 망하지 아니하게 하시리라 하니라7. 그들이 서로 이르되, 자 우리가 제비를 뽑아 이 재앙이 누구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임하였나 알아 보자 하고 곧 제비를 뽑으니 제비가 요나에게 뽑힌지라8. 무리가 그에게 이르되 청하건대 이 재앙이 누구 때문에 우리에게 임하였는가 말하라 네 생업이 무엇이며 네가 어디서 왔으며 네 나라가 어디며 어느 민족에 속하였느냐 하니9. 그가 대답하되 나는 히브리 사람이요 바다와 육지를 지으신 하늘의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로라 하고10. 자기가 여호와의 얼굴을 피함인 줄을 그들에게 말하였으므로 무리가 알고 심히 두려워하여 이르되 네가 어찌하여 그렇게 행하였느냐 하니라11. 바다가 점점 흉용한지라 무리가 그에게 이르되 우리가 너를 어떻게 하여야 바다가 우리를 위하여 잔잔하겠느냐 하니12. 그가 대답하되 나를 들어 바다에 던지라 그리하면 바다가 너희를 위하여 잔잔하리라 너희가 이 큰 폭풍을 만난 것이 나 때문인 줄을 내가 아노라 하니라13. 그러나 그 사람들이 힘써 노를 저어 배를 육지로 돌리고자 하다가 바다가 그들을 향하여 점점 더 흉용하므로 능히 못한지라14. 무리가 여호와께 부르짖어 이르되 여호와여 구하고 구하오니 이 사람의 생명때문에 우리를 멸망시키지 마옵소서 무죄한 피를 우리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주 여호와께서는 주의 뜻대로 행하심이니이다 하고15. 요나를 들어 바다에 던지매 바다가 뛰노는 것이 곧 그친지라16. 그 사람들이 여호와를 크게 두려워하여 여호와께 제물을 드리고 서원을 하였더라17. 여호와께서 이미 큰 물고기를 예비하사 요나를 삼키게 하셨으므로 요나가 밤낮 삼 일을 물고기 뱃속에 있으니라--------------------------- GG - 여호와 하나님께서 요나에게 말씀하셨습니다. (1절)하나님이 나에게 말을 걸어오시는 분이라는 사실이 얼마나 은혜인가요여러분이 자녀들에게 말을 거실 때를 생각해 보세요...하나님은 당신의 백성에게 말을 거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세상에 신이 존재하지 않지만, 있다 해도 그들은 사람이 더듬어 찾는 존재에 불과 합니다. 종교(宗敎)라는 단어의 한자어에서도 알 수 있듯이,하늘을 뜻하는 갓머리(宀),그리고 제단을 의미하는 보일 시(示), 즉 종교는 사람들이 종교적 행위를 통해 하늘을 바라보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상향식 신앙인 것이죠....그래서 하나님을 찾아 나서고, 수행하고 신을 찾는 형식을 취하는 것이 종교인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들은 하나님이 먼저 오셔서 말을 거십니다. 즉 하향식인 것입니다. 그리고 오셔서 당신의 마음과 뜻을 드러내십니다. 자신을 ‘계시’하신 하나님을 사람들은 보고, 경험하고, 깨닫게 되므로 믿음이 촉발되는것입니다.그래서 기독교는 종교가 아니라, 신앙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지금도 하나님은 우리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우리에게 말씀을 하십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은혜로 가득 차 있습니다. 사람의 머리든 발끝이든, 바늘로 찌르면 그 어디에서도 피가 흐르는 것처럼....성경은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래서 성경을 묵상할 때, 하나님의 은혜를 찾아 묵상해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을 주셨습니다.” 이것을 은혜라고 하는 것입니다.(Grace of GOD : GG)“하나님은 ........을 하십니다.” 여기에 하나님의 마음이 있고(GM), 하나님은 누구이신지(WG) 드러납니다. 우리의 묵상은 이것을 깊이, 마치 샘물을 파내는 것처럼 붙들고 묵상하는 것입니다. 정말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되는 것이죠..그 맛을 아는 사람만 알 수 있는 것입니다. 항상 누가 요리해주는 것만 드시다가, 한번 레시피를 가지고 한번 요리해 드셔보세요~!나만의 은혜, 아무도 알수 없는 나만의 은혜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를 위해 율법을 주시고, 우리의 생명을 위해 죄를 제거하시고 거룩하게 하시는 일을 하시는 그 모든 행위가 사랑의 행위라는 것을 묵상하면 묵상할수록 깨닫게 될 것입니다. 성경에는 하나님 반대편에 서있는 사람들의 마음도 드러납니다. (People Mind : PM) 오늘 본문에서는 요나의 마음(PM)이 1장 전체에 걸쳐 드러나고 있습니다. 그는 이스라엘을 괴롭히는 앗수르의 구원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입니다. 요나는 호세아나 아모스와 비슷한 시기를 살았고초창기에는 북이스라엘을 대상으로 활동했습니다. 특별히 요나는 여로보암 2세를 통한 북이스라엘의 번영을 예언을 하기도 했습니다. 북이스라엘이 옛 솔로몬 때의 영토를 회복하고(열하14:25),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불쌍히 여기셔서 여로보암 2세의 손으로 그 나라를 구원하실 것 등을 예언했으니(열하14:26,27), 요나는 분명 당시 사람들로부터 인기 있는 선지자였겠습니까? 하지만 그가 전해야 할 대상이 자기 민족의 원수라 할 수 있는 앗수르였습니다. 앗수르의 수도 니느웨에 가서 하나님의 뜻을 전하라는 것입니다. 그럴 수 없다는 태도로 일관하는 모습이 1장 전체에 걸쳐 드러나고 있습니다. 즉, 하나님의 뜻이 나의 생각과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요나는 여호와의 얼굴을 피해 니느웨 반대편인 다시스로 가는 배를 탄 것이죠. 3절에 ‘여호와의 얼굴을 피한다’는 말이 두 번에 걸쳐 나옵니다. 선지자인 요나가 어느 곳이나 계시는, 편재하시는 하나님에 대해서 모를 리가 있겠습니까? 내가 주의 신을 떠나 어디로 가며 주의 앞에서 어디로 피하리이까. 내가 하늘에 올라갈지라도 거기 계시며 음부에 내 자리를 펼지라도 거기 계시나이다”(시139:7,8) 요나 역시 9절에서 ‘바다와 육지를 지으신 하늘의 여호와’라고 고백하는 것을 볼 때 하나님을 피해 숨을 수 없음을 모르지 않습니다. 그런데 그가 여호와의 얼굴을 피해 도망을 갑니다. 도망갈 수 없음을 아는데 말이죠. 이 말은 ‘나는 어떤 일이 있어도 그 일 하지 않겠다!’는 뜻입니다. ‘내가 선지자 안하면 안하지 당신 말 따를 수 없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긴장은 11-12절에서 또한번 나타납니다. 어떻게 하면 바다가 잠잠해 지는가 묻는 사람들에게 요나가 이렇게 말합니다. 나를 바다에 던지면, 죽이면 잠잠해 질 거라는 말입니다. 말입니까? 방구입니까?자신이 돌이키며 잠잠해 지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앞에 고개를 뻣뻣이 들고, 내가 죽을 지언정 하나님의 뜻을 받들지 않겠다는 완고한 그의 모습을 보게 되는 것이죠... 우리는 요나의 마음을 통해 거울을 들여다 보는 것처럼우리 자신을 들여다 보며 탄식하는 것입니다. 또한 이 본문에는 사람들의 마음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PM)6-7절 사람들은 자기들에게 닥친 환난과 어려움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자기 삶속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한 관점 자체가 없기 때문에,이성을 넘어서는 일을 만나면 그들이 할 수 있는 것이라고는...천지신명께 기도하는 것과 (6절) 점을 쳐서 문제를 해결 하는 것(7절) 말고 는 없는 것!!이것이 세상 사람들이 처한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하늘과 땅의 어떤 신이라도 좋으니 나좀 도와 달라!!!! 천지신명님께 비나이다.....” 하나님을 모르는 자들을 향한 긍휼이 솟구치는 것이 느껴지지 않습니까? 사실, 우리가 바로 그런 자들이었습니다. 그러나 우리에게 어떤 일이 일어난 것이죠.. 14절입니다. 무리가 여호와께 부르짖어 이르되 “여호와여 구하고 구하오니 이 사람의 생명때문에 우리를 멸망시키지 마옵소서 무죄한 피를 우리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주 여호와께서는 주의 뜻대로 행하심이니이다”요나의 죽음으로 배 안의 사람들이 살고,또 하나님이 그를 부활 시키심으로 니느웨 성의 사람들을 살리는 역사를 이루어 가시는 것입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진심이라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복음서에서 우리에게 보여주실 표적은 요나의 표적 외에 없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오직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만을 바라보라는 말씀이 아닙니까? 하나님의 관심은 당신의 백성을 살리시는 것입니다. 나의 생각과 다른 사람을 작으로 간주 할 뿐 아니라,나의 생각과 뜻이 다르다고, 하나님 마저 완고히 거절하는 요나의 모습이 곧 우리의 모습이 아니었습니까?하나님을 통해 무엇을 얻고자 하십니까?하나님은 오직 당신의 죽으심을 통해 죽어가는 자들을 살려 내시는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은총을 입고 많은 하나님의 일을 하고 있지만, 여전히 우리 속에는 이런 요나의 완고함과 아집이 숨어있음을 오늘 본문을 통해서 깨닫게 됩니다. 우리가, 내 생각과 의지를 꺾고, 하나님의 의지로 살아가는 사람으로 변화 되지 않으면서 신앙인으로 남아 있을 수는 없는 일입니다. 하나님께서 말로다 할 수 없는 인내와 사랑으로 요나에게 기회를 주시고, 그의 생각과 믿음을 만들어 가시는 것처럼, 하나님은 오늘도 동일한 인내와 사랑으로 우리를 대하고 계심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리하여 오늘 하루 주님의 십자가의 사랑 앞에 나의 아집과 완고함을 모두 내려놓는 우리 새바람교회 공동체가 되기를 기도합니다. 샬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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