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드로후서 1:12-21


12. 그러므로 너희가 이것을 알고 이미 있는 진리에 서 있으나 내가 항상 너희에게 생각나게 하려 하노라

13. 내가 이 장막에 있을 동안에 너희를 일깨워 생각나게 함이 옳은 줄로 여기노니

14. 이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내게 지시하신 것 같이 나도 나의 장막을 벗어날 것이 임박한 줄을 앎이라

15. 내가 힘써 너희로 하여금 내가 떠난 후에라도 어느 때나 이런 것을 생각나게 하려 하노라

16.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능력강림하심을 너희에게 알게 한 것이 교묘히 만든 이야기를 따른 것이 아니요 우리는 그의 크신 위엄을 친히 본 자라

17. 지극히 큰 영광 중에서 이러한 소리가 그에게 나기를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실 때에 그가 하나님 아버지존귀영광을 받으셨느니라

18. 이 소리는 우리가 그와 함께 거룩한 산에 있을 때에 하늘로부터 난 것을 들은 것이라

19. 또 우리에게는 더 확실한 예언이 있어 어두운 데를 비추는 등불과 같으니 날이 새어 샛별이 너희 마음에 떠오르기까지 너희가 이것을 주의하는 것이 옳으니라

20. 먼저 알 것은 성경의 모든 예언사사로이 풀 것이 아니니

21.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받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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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드로전서의 핵심 주제가 ‘고난에 대한 위로’라고 한다면, 베드로후서의 핵심주제는 ‘이단에 대한 경고’라고 했습니다.

사실 외부의 박해보다 더 위험한 것은 내부에서 일어난 거짓교사의 가르침이었습니다.

교회 내부에서 일어난 거짓교사들은 교묘하게 자신들을 위장하고 그리스도인의 믿음을 변질시켰습니다. 세상의 논리, 세상의 가치관을 교회 안에 심었습니다.

마치 예수님의 비유의 말씀처럼... 원수가 가라지를 밭에 뿌리고 간 것처럼 말입니다.

그 결과 가라지 때문에 멀쩡한 알곡까지 뽑히게 될 위험에 직면했던 것입니다.

베드로 사도는 거짓교사에 대한 경고의 말씀을 선포해야 할 이 시점에

성도들을 향한 자신의 원함과 하나님의 말씀에 붙들려 있어야 함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오늘 본문말씀에서 베드로사도는 자신의 죽음이 임박했음을 언급하면서까지 그가 원한 것은 “생각나게 하려는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기억하는 것이 우리의 생명이 되기 때문입니다.

사역자는 떠나기도 하고 죽기도 하고 사역을 마감하기도 합니다만...

하나님의 말씀은 남는 것입니다. 말씀이 남지 않는다면 그에게 무슨 영광이 있을까요?

여러분 기억 하실 것은 사역자들은 새로운 어떤 것을 전하는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생각나게 하는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예부터 작정하신 하나님의 뜻과 계획과 사랑을 전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생각나게 하는 사람일 뿐입니다.

새로운 어떤 해석이나, 사설을 따라 열광하거나 추종하는 일을 주의하십시오,.

베드로 사도의 독자들 역시

새로운 이야기, 못 들어 본 이야기에 현혹되어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안에서 주시고자 하신 은혜의 복음에서 멀어졌습니다.

교회안에 들어온 거짓 교사들은 자기가 보고 들은 것을 이야기하고

보지 못한 일들... 가령 예수님의 성육신,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 영생, 천국등을 믿지 않았습니다. 그리스도의 일을 신화화 시키며 종교적 메시지로 전락시켜 벼렸습니다.

대신 그들이 보고 경험한 것을 마치 하나님이 주신 복음인양, 하나님의 말씀인양 성도들에게 깊은 영향을 끼치고 다녔던 것입니다.


(16-18) 그래서 사도 베드로는 자신이 변화산에서 목격한 생생한 예수 그리스도를 증언하고 있는 것입니다.

사도 베드로는 그렇게 ‘보고 들은 것’만을 믿는 자들에게

자신이 ‘보고 들은’ 예수를 권위 있게, 목격자의 심정으로 이야기해주고 있습니다.

예수는 신화적인 이야기꺼리가 아니라, 역사적인 존재이며, 변화산에서 목격한 바와 같이 그는 존귀와 영광을 받으실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분명히 밝혀 주고 있는 것입니다.

복음서를 가리켜 증인들의 고백이라고 말을 합니다.

자기 눈으로 보고 경험한 예수 그리스도를 목격자의 생생한 체험으로 기록한 것이 복음서입니다. 그들의 문체는 세련되지 않고 잘 다듬어지지 않은 듯하지만 성령의 감화로 그 어느 저작물보다도 우리에게 심금을 울려주는 감동이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차갑고 랭랭한 변호사적인 관점으로 복음을 받은 것이 아닙니다.

그렇죠???

우리는 목격자, 증인의 관점으로 복음을 들었고, 예수님을 믿게 된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이다! 그는 우리의 주가 되신다!! 십자가에서 죽으사 우리의 모든 죄를 대속하시고, 우리를 구원하사 자신과 함께 다시 살리시고 영원한 생명을 주신 우리 영혼의 구세주시다!!”

이 고백이 이제 우리 안에서 실제적으로 보고 듣고 만진바 된 믿음이 되길 소원합니다.


성령하나님께서 우리의 마음에서 그리 하실 것입니다.

성령충만을 위해 기도하는 이유 중 하나는 ....

글자로써의 성경이(로고스) 체험으로써의 성경(레마)으로 나아가게 하시기 때문입니다.

이 아침에 성령 충만을 위해 기도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베드로가 전하는 당부의 말씀...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사사로이 풀지 말라는 것입니다.

당시에는 성경이 정경(CANNON)으로 정리되지 않은 터여서 권위있는 서신이나, 유대인의 성경이 성경으로 받아 들여졌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많은 예언자들이 활동하는 시기이기도 했습니다.

왜냐하면 로마의 박해가 극심했기 때문입니다.

박해의 시기에는 언제나 소위 예언자라는 부류가 출몰하기 마련인 것입니다.

더구나 미래에 일어날 일들에 대하여 우리가 전혀 아는 바가 없기에 분문의 말씀처럼

‘샛별이 마음에 떠오르기까지...“ 기다리고 기다려야 합니다.

어떤 사람의 특정한 해석이나 경험을 절대화 하지 말고, 분명하지 않은 것에 성급하게 따라가지 말기를 당부에 당부를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반드시, 성령안에서, 복음을 견지하고 있는 구속사의 관점으로 이해하고 분별해야 합니다.

어제 한 자매님이 예레미야를 읽고 잇는데 문득 신약에도 예언자가 있었는지 궁금하다고 하셨습니다.

예 있었지요... 하지만 그들의 활동은 크게 지지 받지 못했습니다.

대부분 자의적인 해석과 하나님과 상관없는 경험들뿐이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정경으로 구성되기 전에 수많은 예언자들이

이것은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소리 높여 말하는 자들이 우후죽순처럼 많이 등장하였습니다.

그러나 그 내용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예수님의 가르침과 하나님의 구원하시는 역사의 큰 줄기에서 거리가 먼 것들이었습니다.

그래서 교부들을 중심으로 정경 작업을 했고

그렇게 하나님의 말씀이 정경으로 정립 되면서

예언자의 사역과 역할도 설교(강해)사역으로 제한된 것입니다.

지금도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에 대하여 거시적인 안목, 즉 성경의 교리가 그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그 거시적인 안목을 통해 성경의 일부분을 해석하고 증거 해야 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성경도 성경의 지지를 받아야 온전한 하나님의 말씀이 되는 것입니다~~!!

성경의 일부분을 들어서 이것이 마치 하나님의 뜻인 양 설교를 하면,

의도적이든, 무지에 의한 것이든... 그것은 거짓 교사, 거짓 선지자 노릇을 하게 된다는 사실입니다.

교리는 성경의 거시적인 틀을 제공합니다.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신 이유.. 하나님이 이땅에 오신 이유, 구원하시고 다시 살리시는 이유..

그리고 하나님의 마음에서... 선포되는 모든 말씀, 모든 예언이 검증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하나님의 말씀에 붙잡혀 사시길 축원합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말씀이 날마다 때마다 생각나게 되기를 축복합니다.

생각난 하나님의 말씀은 여러분의 목자가 되어 주실 것입니다.

더 나아가 하나님의 글자(로고스)로써의 말씀이,

이제 체험적인(레마) 말씀이 되기를 바랍니다.

변호사처럼 냉랭한 증거자가 아니라, 사건의 목격자, 증인으로써의 생생한 믿음으로....

그러나 엄격한 교리 아래에서 말씀 안에서 살아가시길 축복합니다.

딱 봐도 쉽지 않겠죠?? ^^

그러니 우리가 하나님을 믿는 것이 우리의 일이라 하지 않으셨습니까?

무얼 해서 하나님을 감동시키려 하지 마시고,

내안의 죄와 인본주의!! 그것들과 피 흘리기까지 싸우셔서

오늘도 거룩한 성도의 삶으로 한걸음 내어 디디는 저와 여러분이 되시길 축복합니다.

샬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