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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드로후서 1:1-11


1. 예수 그리스도의 종이며 사도인 시몬 베드로는 우리 하나님과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우리와 함께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2. 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3. 그의 신기한 능력으로 생명과 경건에 속한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셨으니 이는 자기의 영광과 덕으로써 우리를 부르신 이를 앎으로 말미암음이라

4. 이로써 그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가 정욕 때문에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성한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느니라

5. 그러므로 너희가 더욱 힘써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6.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7. 경건에 형제 우애를, 형제 우애에 사랑을 더하라

8. 이런 것이 너희에게 있어 흡족한즉 너희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알기에 게으르지 않고 열매 없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니와

9. 이런 것이 없는 자는 맹인이라 멀리 보지 못하고 그의 옛 죄가 깨끗하게 된 것을 잊었느니라

10. 그러므로 형제들아 더욱 힘써 너희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라 너희가 이것을 행한즉 언제든지 실족하지 아니하리라

11. 이같이 하면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나라에 들어감을 넉넉히 너희에게 주시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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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드로전서가 외적인 고난과 시련에 대한 위로와 격려의 내용을 다루고 있었다면,

오늘부터 살펴볼 베드로후서는 교회로 침투한 거짓 교사들(이단)에 대한 경고와 함께

성도들에게 영적인 성숙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베드로후서가 작성된 기독교 초기는 물론 그 이후에 영지주의, 몬타누스주의 등과 같은 이단 사상으로 혼란이 야기되었고, 이단들로부터 교인들을 보호하기 위한 교훈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2절에서 베드로는 하나님의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 지어다“라고 인사합니다.

이것은 사도 바울의 통상적인 인사말과 비슷해 보이지만, 약간 결이 다릅니다.

엡 1:2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사도 바울은 목자적 입장에서 그리스도인 전체에 대해 은혜와 평강이 임하기를 간구한 반면,

“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 지어다”

베드로는 그리스도인 ‘각자’가 하나님의 은혜와 평강을 체험하도록 간구하고 있습니다.

어떤 방식입니까? “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

원어로 보시면 관사 하나에 하나님, 그리고 예수에 붙어 있는 것을 통해

하나님이신 예수님을 앎으로 은혜와 평강이 넘치기를 기도하고 있는 것입니다.

왜 이런식으로 말씀하고 있나요?

하나님이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지식에서 멀어지고,

그가 하신 일, 그가 오신 이유들에 대한 지식이 희미해져 감으로써

이단의 가르침에 쉽게 빠지는 일들이 많았기 때문이었습니다.

”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2)라는 말에서 ”앎“은 헬라어 ”에피그노시스“라는 말의 번역입니다.

이것은 ”명확한 지식, 인식“을 의미하는 단어로

일반적인 지식 또는 단순히 하나님을 인지하는 수준의 지식이 아니라,

하나님을 명확하게 아는 지식을 뜻합니다.

따라서 에피그노시스는 하나님과의 깊은 인격적인 교제를 통해서 파생되는 지식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이 지식에서 멀어지고 잊어버리면 다시 베드로의 서신의 성도들처럼, 다시 율법과 행위로 돌아가고, 이단의 가르침에 빠질 수 밖에 없게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우리는 에피그노시스를 통해만

주님께서 우리에게 “생명과 경건에 속한 모든 것”과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 즉 새생명과 “그리스도의 재림” (3:4,9,12), “새 하늘과 땅” (3:13) 그리고 “그리스도의 영원한 나라” (11절)를 주셨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그 은혜를 사모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이처럼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과 지식을 주신 이유는

“정욕 때문에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추구하던 우리를 신성한 성품에 참여하려는 자”(4)로 변화시켜주시기 위해서입니다.

십자가 대속의 보혈로 말미암아 이미 우리의 신분은 변화되었다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연약한 우리는 여전히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추구합니다. 그래서 베드로 사도는 이 지식에서 더 한 걸음 나아가기를 워하여 이렇게 교훈합니다.

그래서 우리에게....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알기에 게으르지 않고”(8)

“더욱 힘써 너희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라”(10)는 것이지요..

베드로는 좀 더 구체적으로 그리스도인들이 합당한 열매를 맺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성숙해질 것을 요청합니다.

“그러므로 너희가 더욱 힘써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경건에 형제 우애를, 형제 우애에 사랑을 더하라” (5-7)

“믿음”을 통해서 얻은 구원에만 안주해서는 실족할 우려가 있기에 이 믿음에 덕을 더하라고 합니다.

“덕”은 도덕적인 탁월성을 의미하는데, 이는 3절의 그리스도의 덕을 말하는 것으로 신이시면서 인간의 모습으로 이 세상에 오신 그리스도의 겸손이 바로 덕이 아닐까요!

“지식”은 덕 있는 생활을 하며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혜를 의미합니다.

“절제”는 육체적 욕망과 성적 남용에 반대되는 의미로 당시 거짓교사들의 문란한 생활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인내”는 하나님을 신뢰하고 하나님의 약속이 반드시 성취되리라고 소망하면서 고난과 악과 대항하여 견디어 내는 것을 가리킵니다.

“경건”은 일상의 삶속에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며 하나님의 성품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형제 우애”는 가족 간의 관계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믿음 안에서 한 형제, 자매된 그리스도인들의 교제를 의미합니다.

성숙한 그리스도인 즉 그리스도인으로 합당한 열매를 맺기 위한 덕목들은 “믿음”으로 시작해서 “사랑”으로 끝을 맺습니다.

이상과 같이 믿음에 7가지 덕목들을 채워갈 때, 우리는 하나님을 인격적으로 더 깊이 체험하는 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되게 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의 믿음은 우리로 말미암은 것이 아닙니다.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에 기인합니다.

이 지식을 붙잡는 것입니다~!!

아무 자격도 없는 우리를 하나님께서 택하셨고, 우리를 당신의 자녀로 불러주셨습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그리스도라고 믿고 고백할 수 있는 것도 전적으로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 아버지의 은혜 때문입니다.

이 지식을 붙잡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정욕으로 썩어 없어져버릴 우리를 택하고 부르셨고, 생명과 경건에 속한 모든 것을 주셨고, 신성한 성품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을 주셨고 게다가 그리스도의 영원한 나라를 약속하셨습니다.

이 지식을 붙잡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이처럼 우리를 택하고 부르신 것은 우리가 신성한 성품에 참여할 것이라고 우리를 믿기 때문입니다. 어떤 상황에 처할지라도 하나님의 우리를 향하신 믿음에 부응하는 시간들로 채워갈 때 우리의 삶속에는 하나님의 은혜와 평강이 가득 할 것입니다.

하나님이신 예수 그리스도와 그가 은혜로 이루신 모든 일들을 묵상하며 은혜와 평강이 가득한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샬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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