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복음 1:57-80

찬송가 450장


57. 엘리사벳이 해산할 기한이 차서 아들을 낳으니

58. 이웃과 친족이 주께서 그를 크게 긍휼히 여기심을 듣고 함께 즐거워하더라

59. 팔 일이 되매 아이를 할례하러 와서 그 아버지이름을 따라 사가랴라 하고자 하더니

60. 어머니대답하여 이르되 아니라 요한이라 할 것이라 하매

61. 그들이 이르되 네 친족 중에 이 이름으로 이름한 이가 없다 하고

62. 그의 아버지짓하여 무엇으로 이름을 지으려 하는가 물으니

63. 그가 서판을 달라 하여 그 이름요한이라 쓰매 다 놀랍게 여기더라

64. 이에 그 입이 곧 열리고 가 풀리며 말을 하여 하나님을 찬송하니

65. 그 근처에 사는 자가 다 두려워하고 이 모든 말이 온 유대 산골에 두루 퍼지매

66. 듣는 사람이 다 이 말을 마음에 두며 이르되 이 아이가 장차 어찌 될까 하니 이는 주의 손이 그와 함께 하심이러라

67. 그 부친 사가랴가 성령의 충만함을 받아 예언하여 이르되

68. 찬송하리로다 주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여 그 백성을 돌보사 속량하시며

69. 우리를 위하여 구원의 뿔을 그 종 다윗의 집에 일으키셨으니

70. 이것은 주께서 예로부터 거룩선지자의 입으로 말씀하신 바와 같이

71. 우리 원수에게서와 우리를 미워하는 모든 자의 손에서 구원하시는 일이라

72. 우리 조상을 긍휼히 여기시며 그 거룩한 언약을 기억하셨으니

73. 곧 우리 조상 아브라함에게 하신 맹세

74. 우리가 원수의 손에서 건지심을 받고

75. 종신토록 주의 앞에서 성결과 의로 두려움이 없이 섬기게 하리라 하셨도다

76. 이 아이여 네가 지극히 높으신 이의 선지자라 일컬음을 받고 주 앞에 앞서 가서 그 길을 준비하여

77. 주의 백성에게 그 죄 사함으로 말미암는 구원을 알게 하리니

78. 이는 우리 하나님의 긍휼로 인함이라 이로써 돋는 해가 위로부터 우리에게 임하여

79. 어둠과 죽음의 그늘에 앉은 자에게 비치고 우리 발을 평강의 길로 인도하시리로다 하니라

80. 아이가 자라며 심령이 강하여지며 이스라엘에게 나타나는 날까지 빈 들에 있으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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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본문은 요한의 출생과 그의 이름을 짓는 과정을 보여 주고 있고, 그 아이의 이름을 사가랴가 서판에 쓰고 나자, 닫혔던 입이 열렸고 하나님을 찬송하며 예언하는 내용입니다.

불임의 여인 엘리사벳의 잉태와 출산은 이 가정을 향한 하나님의 긍휼 때문이었습니다. 이 가정의 고통과 오래된 슬픔을 너무나 잘 알고 있었기에 엘리사벳의 출생소식은 온 동네의 경사요 기쁨이었습니다.

게다가 그 아이의 이름을 짓는 과정에서 보여준 예사롭지 않은 작명은 그 아이와 그 아이를 통해 일어날 하나님의 일을 기대하게 만듭니다.

요한의 이름은 히브리어 ‘예호난’이라는 말의 축약어로써

“여호와는 자비하시다” 라는 뜻입니다.

이렇게 엘리사벳을 긍휼히 여기신 하나님은 온 이스라엘을 긍휼히 여기실 하나님이십니다!!!!

어제 메시지에도 언급해 드린 것처럼

하나님은 언제나 나를 통해서 세상을 바라보시며 하나님의 구원을 이루어 가십니다.

날 향한 하나님의 긍휼은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긍휼로 이해하십시오!!

이것은 매우 중대한 일입니다.

이 지식이 없으면 한쪽으로 치우쳐진 신앙생활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기복적인 신앙으로 흐르든지, 자기 공로의 신앙으로 흐르든지.....

내게 기도의 응답해 주신 하나님은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기대가 있기 때문입니다

내게 건강과 물질과 만남의 복을 주신 하나님은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원대한 뜻이 있기 때문입니다.

사가랴와 엘리사벳에 임한 하나님의 긍휼...

단순히 개인의 수치를 가리고 회복시키기 위함이 아니라,

사가랴의 노래처럼....

사가랴에게 임한 긍휼, 직역하면 하나님의 창자, 들끓는 하나님의 속마음!!

이 긍휼은, 이제 이스라엘과 모든 민족을 향한 돋는 해가 되어 어둠과 죽음의 그늘에 앉아 있는 자들 위에 비췰 것이며, 평강으로 인도하실 것입니다.

나를 향한 하나님의 은혜와 긍휼....

바로 이런 지향성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견지하시길 축원합니다.

하나님이 당신에게 주신 은혜는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긍휼을 입었습니까?

하나님이 당신에게 어떤 복을 주셨든지, 하나님은 나를 통해 세상으로 확장하며 그 긍휼을 모든 이에게 베풀고자 하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읽어 낼 수 있기를 축원합니다.

요한은 이처럼 사람들의 관심과 사랑, 하나님의 긍휼을 힘입어 출생하게 되었습니다.

참으로 축복을 받으며 “이 아이가 창차 어찌 될까?” 하는 기대 가운데 태어납니다.

그러나 80절, 그 아이는 이스라엘에게 나타나 공식적인 사역을 하기까지 “빈들”에 머문다는 것으로 이야기가 끝이 납니다.

요한은 제사장의 아들입니다. 마땅히 성전근처에서 자라야 합니다.

적어도 레위인들이 받았던 땅에 거주하면서 종교 지도자로 양육되어야 했습니다. 그런 자가 광야에 거처하는 것입니다.

이름도 가문의 관례대로 짓지 않더니...

현실 성전 신학의 전통을 따르지 않는 모습은 오히려 하나님이 그를 거룩하게 구별하신 하나님의 방식이었을 것입니다.

타락한 성전 권력으로부터 그를 가장 먼 곳으로 보내고, 참 성전 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시기까지 하나님은 그를 광야의 외치는 소리로 그를 선택하신 것입니다.

말하자면 요한은 거절과 수치가 기다리는 삶이 예고되어 있는 것입니다.

요한의 입을 통해 죄와 사망이 가득한 세상이 주께로 돌아오게 하고, 돋는 해이신 메시야의 길을 예비하여 어둠속에 있는 자들을 빛으로 나아오게 하고 평강의 길로 인도해 줄 것이지만,

그 자신에게는 거절과 수난의 길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요한은 구약의 모든 선지자, 예언자들을 통틀어 가장 영광스러운 일을 위해 부름을 받았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인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하나님의 은혜는 이처럼 양날의 칼과 같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는 나 자신은 물론 세상의 복이 되고, 구원과 회복이 되지만,

한편으로는 그 구원과 회복을 위해 나와 나의 삶이 하나님과 사람들 앞에서 밀알과 같이 밟히고 썩어지는 삶, 나 자신의 권리를 포기하는 자기 부인의 삶을 요구 받게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하나님의 은혜를 받기 원하신다면, 양날의 칼 같은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지식 없이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는 것은 날카로운 칼을 쥐고 있는 어린아이처럼 위험한 일인 것입니다.

개인적인 은혜에 머물면 기복 신앙이 되고, 그 반대편은 공덕신앙이 됩니다.

이 두 가지 모두 하나님의 은혜를 기만하고 훼손하는 것입니다.

양날의 칼처럼 위험한 하나님의 은혜...

그러나 분명한 것은 성도에게 가장 큰 영광이 결국 하나님의 은혜 속에 있다는 사실을 알고 믿었기에 믿음의 선배들은 우리가 불렀던 찬송처럼, 이런 소원을 가지고 살았습니다.

“내 평생소원 이것 뿐, 주의 일 하다가 이 세상 이별 하는 날 주 앞에 가리라...”

오늘 이 아침 이러한 믿음 속에서 내게 주어진 삶을

하나님의 은혜의 관점에서 살아내시길 축복합니다.

샬롬~!!!